항균 마스크 오일 만들기
제가 사는 곳은 다시 코로나가 확산세로 접어 들었어요. 코로나가 한창이었던 지난 1월 수준으로 다시 올라갔답니다.
재 유행이 코 앞이라고 미디어에서 연일 이야기하고 몇몇 주들은 이미 학교에서 마스크를 다시 쓰도록 하고 있어요.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아직 마스크 사용을 개인 결정에 맡기고 있지만 필요한 때와 필요한 장소에서는 사용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사용하던 마스크 오일을 새로 만들면서 포스팅을 하게 되었어요.
대표적인 항균 오일인 유칼립투스와 티트리 오일, 상기도 감염 증상을 최소화 하는 페퍼민트 오일, 스트레스를 감소에 도움을 주는 라벤더 오일을 적절히 섞어 만든 레시피인데요, 약 2년여 코로나 기간 동안 만들어 사용하면서 조금씩 업그레이드 해온 레시피랍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를 위한 마스크 오일로도 좋구요, 앞으로 만나게 될 호흡기를 통한 감염 질병을 위한 오일로도 좋구요. 꼭 마스크에 바르지 않더라도 페퍼민트의 시원한 향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라벤더 향이 좋아 손목 사이에 바르거나 두통이 있을 때 양 관자놀이에 발라 주어도 좋아요.
항균 마스크 오일에 사용 되는 오일의 중요한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칼립투스
유칼립투스는 호주에 분포하며 호주인들은 유칼립투스를 축농증과 호흡기 감염, 통증을 치료하는 것을 돕는 데 사용했습니다. 유칼립투스 오일을 경구 섭취하지 마세요.
상기도 감염 – 연구에 의하면 유칼립투스가 포함된 허브 혼합물을 흡입하는 경우 감염 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항균성 – 2012년의 한 연구에서 유칼립투스를 국소용으로 바르면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항진균성 – 유칼립투스를 국소용으로 사용하면 곰팡이류를 죽일 수 있습니다.
항종양성 – 여러 연구에 의하면 유칼립투스가 실험실에서 종양 세포를 죽일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천연 데오드란트 – 겨드랑이에 국소용으로 바르세요
유칼립투스는 라벤더와 레몬 오일에 잘 어울립니다.
티트리(차나무)
이 에센셜 오일은 작은잎브러시나무의 잎에서 추출한 것이며 주로 호주에 분포합니다. 차나무의 향은 의료용으로 쓰이기도 하며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차나무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효능이 있습니다.
항진균성 – 여러 연구에서 이 오일에는 항진균성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저는 무좀이 있는 환자들에게 우선적 치료로서 차나무를 사용해보길 권합니다. 손, 발톱에 하루에 1~2회 바르세요. 지속해서 바를 경우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족부백선이 있는 운동선수도 차나무를 발라서 치료를 도울 수 있습니다.
항균성 –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2017년의 한 연구에 의하면 차나무 오일을 흡입하면 폐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항균용으로 차나무를 사용하려면 더 많은 연구결과가 필요합니다.
염증치료 - 이탈리아 로마에서 행해진 2017년의 한 연구에서 차나무 오일로 사람의 입을 헹구면 치은염으로 인한 염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상처 치료 – 감염 예방을 도울 수 있도록 국소용으로 바르세요.
비듬 관리에 도움 – 두피에 국소용으로 바르면 비듬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벌레 퇴치 – 국소용으로 바를 경우 벌레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나무는 라벤더와 몰약 오일과 잘 어울립니다.
페퍼민트
페퍼민트는 허브와 에센셜 오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 페퍼민트는 워터민트와 스피아민트의 혼합물입니다. 페퍼민트 향은 선명하며 신선합니다. 페퍼민트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는 멘톨입니다. 페퍼민트는 최근 껌의 향을 내는 데 많이 사용됩니다. 페퍼민트는 유럽에 분포하며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 페퍼민트 오일은 IBS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두통 – 긴장성 두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에 첨가 – 음식에 추가적인 맛을 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손톱 감염 – 국소용으로 발라 무좀 치료를 돕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 감염 – 2012년의 한 연구에서 페퍼민트가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상기도 감염 - 페퍼민트가 포함된 허브 혼합물을 흡입한 경우 감염 증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임신으로 인한 가려움 – 여러 연구에 의하면 페퍼민트를 국소용으로 바를 경우 임신으로 인한 가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경구 섭취하지 마세요.
습진 – 국소용으로 바를 경우 피부 가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모발 성장 – 2014년에 Toxicological Research에 게재된 연구에서 페퍼민트를 국소용으로 바르면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페퍼민트는 라벤더와 로즈메리, 유칼립투스 오일과 잘 어울립니다.
라벤더
라벤더의 달콤한 향은 아마도 모든 에센셜 오일 중에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은 전 세계적으로 수천 년간 사용됐습니다. 라벤더 오일에 관한 가장 앞선 기록은 그리스와 로마 사람들이 사용했다는 기록입니다. 라벤더는 다음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감소 – 라벤더를 들이마시면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불면증 – 국소적으로 사용하거나 흡입할 경우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혈압 – 2017년의 한 연구에서 라벤더가 개흉 수술 후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혀졌고 2015년의 다른 연구에서도 혈압에 좋은 작용을 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벌레 퇴치 –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향이지만, 벌레들은 이 향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벌레 물림 – 국소성으로 바르면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고 가려움 또한 감소합니다.
가벼운 화상 – 화상 통증을 줄여 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바르거나 코코넛 오일과 섞어 주세요.
습진 – 건조한 피부에 직접 바르거나 코코넛 오일과 섞어 증상을 완화시키세요.
메스꺼움 – 메스꺼움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귀 뒤에 한 방울 떨어뜨리거나 한 방울 마시거나 소량의 물과 함께 드세요.
여드름 – 국소용으로 발라 여드름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 완화 – 마사지하며 발라주면 근육과 관절의 통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술 중 통증 완화 – 여러 연구에서 라벤더를 사용하여 수술 중 통증 수치가 내려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 2017년 Journal of Hand Therapy에 게재된 연구에 의하면 국소성으로 바르면 라벤더가 통증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모발 성장 –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라벤더 오일이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 – 소화 작용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항균 마스크 오일 만들기
두 가지 항균 오일 +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어 주는 오일 + 선명하고 시원한 향을 줌과 동시에 상기도 감염 증상을 최소화 하는 오일을 섞고 여기에 + 캐리어 오일 한 종류를 섞어 만들어 줍니다.
캐리어 오일 Carrier Oil 이란 베이스 오일로 에센셜 오일을 희석하고 피부에 효과적으로 침투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식물성 오일을 말해요. 캐리어 오일은 문자 그대로 오일을 피부 속으로 운반하는 배달원 역할을 하는 오일을 뜻한답니다.
대표적인 케리어 오일에는 코코넛 오일과 로즈힙 오일, 아보카도 오일, 스윗 아몬드 오일 등이 있답니다.
1. 깨끗한 공병을 준비해 주세요.
롤온 공병은 빈 병에 롤링볼이 달린 병으로 에센셜 오일을 담아 바르기 용이하도록 만들어진 병이예요. 직사광선을 피하기 좋도록 색깔이 있는 병이고 더 작은 사이즈 병도 있지만 오늘 레시피는 10ml 짜리 공병을 사용해 만들어요.
2. 분량의 유칼립투스, 티트리, 페퍼민트, 라벤더 오일을 넣어 주세요.
레시피 분량대로 각각의 오일을 넣어 주세요. 오일마다 중량이 다르지만 약 20방울이 1ml 내외가 되거든요. 공병에 4 가지 오일을 먼저 넣어 주세요. 작은 깔대기를 이용하거나 공병에 대고 직접 방울 방울 떨어뜨려 넣어 주시면 되세요.
항균 오일들과 상기도 감염 증상을 최소화 하는 페퍼민트는 20 방울씩 사용하고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라벤더 오일은 10 방울을 사용했어요. 라벤더 오일은 기호에 따라 필요에 따라 5 방울에서 20 방울까지 달리하실 수 있겠어요.
3. 캐리어 오일로 채우고 라벨링을 하세요.
네 가지 오일을 넣은 후 나머지 부분 약 6ml 분량의 캐리어 오일을 채워 넣으세요. 대표적인 캐리어오일은 코코넛 오일이 사용되는데요, 집에 아보카도 오일이 있다면 아보카도 오일로 채워 넣으셔도 좋아요. 저는 로즈힙 오일이 있어 사용했어요.
항균 마스크 오일이 만들어졌으면 병 겉면에 라벨링을 해 주어 다른 오일들과 섞이지 않도록 해 주세요.
마스크 오일은 마스크 안쪽 부분에 도포하여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처음 사용시 향이 과하게 느껴진다면 마스크를 흔들어 향을 살짝 날려 준 후에 사용하시면 좋아요.
새로운 취미는 일상의 틀에서 벗어나 즐거움을 느끼도록 해주죠. 건강에 유익한 에센셜 오일을 만들어 실생활에 사용해보는 일은 흥미롭고 새롭고 기쁨을 주는 일인것 같아요.
정말 유용한 생활 속 오일 활용 레시피를 앞으로 몇 개의 포스팅으로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마시는 공기를 통한 질병의 감염으로 오는 생활 스트레스 지수도 낮추고,
항균 마스크 오일로 코로나의 위험으로부터 조금 더 안전한 삶도 만들고,
유용한 에센셜 오일 활용으로 새로운 취미도 가져보세요.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실 수 있을 거예요.
위 오일의 효능은 미국 가정 의학회(American Board of Family Medicine)와 미국 통합 의학회(American Board of Integrative Holistic Medicine) 승인 회원인 통합 의학 박사 및 의학 박사인 에릭 마드리드(Eric Madrid MD, ABIHM)가 작성한 기사 중 일부로 아이허브에 정리된 내용을 추려 정리했어요. 마드리드 박사 ‘비타민 D 처방, 태양의 치유력(Vitamin D Prescription, the Healing Power of the Sun)’이라는 저서의 저자이고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의과 대학(The Ohio State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을 졸업했습니다. 박사님은 현재 캘리포니아 주 메니피 (Menifee)에 소재한 란초 패밀리 의료 그룹 (Rancho Family Medical Group)의 파트너로서 진료 중입니다.
필요한재료들
10 ml 롤온 공병
유칼립투스 20 방울
티트리 20 방울
페퍼민트 20 방울
라벤더 10 방울
캐리어 오일
만드는 방법
1. 깨끗한 공병을 준비해 주세요.
2. 분량의 유칼립투스, 티트리, 페퍼민트, 라벤더 오일을 넣어 주세요.
3. 캐리어 오일로 채우고 라벨링을 하세요.
NOTE
- 유칼립투스 오일 대신 이지에어, 사이프러스, 시베리안 퍼 오일 등 사용 가능해요.
- 캐리어 오일은 코코넛오일, 로즈힙 오일, 스윗 아몬드, 아보카도 오일 등 사용 가능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