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담백함의 끝 타로 들깨죽 | Taro Perilla Porridge

가을비 내리는 아침 따뜻한 토란죽 한그릇




가을비가 내린다.

가을비는 조용히 내려 마음을 적시고 촉촉히 젖은 기억 속엔 어릴 적 추억이 떠올라 살며시 미소가 지어진다.


한여름 갑자기 내리는 소낙비를 가려주던 토란잎 우산 아래 옹기종기 모여 앉은 꼬맹이들.

주룩주룩 내리는 비가 지나가기를 기다린다. 친구들과 떠는 수다에 정신이 팔려 어느새 비가 그친 것도 잊고 노을 빛 담긴 빗방울이 또르르 굴러 흙 묻은 신발 위에 떨어질 때 쯤에야 자리를 털고 일어나곤 했다.


토란잎 우산대 밑으로는 아이들의 비밀 이야기를 들으며 알알이 영글어가는 토란이 그득했다.

토실토실 자란 토란은 촉촉한 가을비를 맞는 이맘때 쯤이면 동네 어르신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마음씨 착한 옆집 할머니는 찌그러진 양푼그릇에 대충 털어낸 흙 묻은 귀한 토란을 담아 살짝 건네 주셨다.




토란은 말 그대로 ‘흙의 알’, ‘땅에서 나는 달걀’이다.


지금은 많이 사라진 전통음식이지만 늦여름에 지친 몸을 위한 대표적인 추석 음식이었다. 체력이 고갈된 몸에 질 좋은 탄수화물을 공급해 줄 뿐 아니라 알칼리성 식품으로 원기회복에 좋은 식물성 강장제이다.


타로는 뿌리식품으로 한국 토란 크기의 약 20배 정도의 크기로 ‘왕토란’이라 불린다. 집 주변 채소를 파는 어느 곳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흔한 식재료이지만 가진 영양성분은 평범하지 않다.





천연 멜라토닌이 담겨 있어 숙면은 물론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기능을 하며 혈당지수가 낮고 칼로리가 적다.


특히 항산화 효능이 큰 셀레늄이 풍부해 미래의 식량자원이면서 건강식으로 기대를 받고 있는 식재료이다.


타로의 미끈거리는 성분인 무틴이라는 당과 단백질의 복합체는 간장이나 신장을 튼튼히 해주고 단백질 소화를 촉진시켜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이로운 성분이다.



타로는 감자와 타로는 감자와 고구마처럼 찌거나 구어 포실포실하면서도 미끈한 느낌의 식감을 즐기거나 밥할 때 적당한 크기로 잘라 넣어 먹어도 좋고, 카레에 넣어 부드럽게 먹거나 맛 탕, 국, 조림, 부침 등의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하게는 얇게 썰어 400도 오븐에 구어 타로칩으로 먹어도 좋다.


이 외에 현재 타로파이, 타로아이스크림, 타로버블티 등으로 만들어져 세계 각지에서 사랑받고 있는 식재료이다.


타로는 감자와 고구마처럼 찌거나 구어 포실포실하면서도 미끈한 느낌의 식감을 즐기거나 밥할 때 적당한 크기로 잘라 넣어 먹어도 좋고, 카레에 넣어 부드럽게 먹거나 맛 탕, 국, 조림, 부침 등의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하게는 얇게 썰어 400도 오븐에 구어 타로칩으로 먹어도 좋다.





타로들깨죽은 찹쌀과 맵쌀을 반씩 섞은 현미를 하룻밤 물에 불려 타로와 함께 다시마 우린 물을 넣어가며 믹서에 간다. 원하는 굵기로 갈은 현미를 다시마 물을 넉넉히 부어 끓인 후 들깨가루와 견과류 가루를 넣어 낸다. 타로들깨죽은 어르신들의 보양식으로 또 잦은 건망증과 불면증으로 피로해진 여성들에게 권할만한 건강밥상이다.


가을비가 촉촉히 내리는 오늘 따뜻한 타로들깨죽으로 아침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필요한 재료들

현미 1컵

다시마 약간

타로(Taro) 1컵

소금 약간

들깨가루 약간

햄프씨(Hemp seed) 약간

호두 약간




만들기

1. 현미는 하룻밤 불린다.

2. 찬물에 다시마를 넣어 다시마 우린 물을 넉넉히 준비한다.

3. 불린 현미와 타로를 다시마물과 함께 믹서로 원하는 굵기만큼 간다.

4. 분량의 5배의 다시마 물을 넣고 죽을 끓인다.

5. 소금으로 간하고 불을 끄고 들깨가루, 햄프씨, 다진 호두 등을 함께 낸다.









댓글 0개

Opmerkingen


이미지 제공: Lauren Mancke

kitchen utensils

​삶의 질을 높여주는 
소소한 주방템

주방에 머무르는 시간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소소한 주방템들을 모아 두었어요.

다양한 레시피를 손쉽게 완성시켜 줄 스타일리쉬한 주방용품을

주방용품 | shop 에서 만나보세요. 

Pantry Essentials

자연밥상을 위한
건강한 식재료

단순한 조리법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식탁을 완성시켜 줄

건강한 식재료들을 모아 두었어요. 

자연과 가장 가까운 식탁을 위한

다양한 식재료들을

식재료 | pantry essentials 에서

만나보세요. 

Measuring Tools

조리에 사용된 계량도구들

레시피에 사용하고 있는

계량컵과 스푼에 대해 알려드려요. 

 

1 컵 = 240ml

1 큰술 = 15ml

1 작은술 = 5ml

1 스푼 = 1 밥 숟가락

Make Your Own

​만들어 보셨나요?

매 주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건강요리 레시피를

만들어 보세요. 

 

레시피 아래 하트를 '꾹' 눌러주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