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가루 만들기 | How to make oat flour
귀리가루는 두유에 타 먹어도 좋고
빵이나 팬케잌을 만들어도 좋고
덮밥에 넣어 부드럽게 하기에도 좋고
국에 넣어 진한 느낌을 줄 수도 있어서 정말 여러모로 유용한 곡물 가루예요.
오늘은 홈메이드 귀리가루를 만들어 볼거예요.
30초 정도면 만들 수 있으니까 그때그때 만들어 신선하게 사용해 보세요.
귀리는 통귀리가 있구요 증기로 쪄서 납작하게 만든 납작 귀리가 있어요.
그 외에 통귀리를 두 세 번 잘라서 나온 스틸컷 오트가 있구요 간편식으로 먹기 좋도록 나온 퀵 오트가 있어요.
통귀리, 납작 귀리(롤드오트 또는 올드패션드 오트), 스틸컷 오트, 퀵오트 중 어떤것을 갈아도 좋지만 납작 귀리는 미리 한 번 찐 귀리이기 때문에 조리시간도 짧고 부드러워서 갈기에도 좋답니다. 아래는 납작귀리를 갈아서 만드는 과정샷으로 정리했어요.
가는 도구는 곡물 분쇄기도 좋지만 없다면 믹서기에 갈아도 좋아요. 약간 입자가 남아도 괜찮다면 푸드 프로세서두 좋구요. 저는 믹서에 갈았어요.
1. 믹서에 납작귀리 2 컵 넣기
한 컵씩 혹은 두 컵씩 갈면 믹서에 크게 무리 주지 않으면서 곱게 갈 수 있어요.
2. 15초에서 20초간 갈기
저는 바이타믹스를 사용하는데요, 하이스피드 블랜더라 조금 빨리 갈아지는 편이예요. 물론 기계에 따라 갈아지는 시간은 달라지겠지만요 일반 블랜더로도 잘 갈리더라구요.
납작귀리 한 컵을 갈면 약 한 컵의 오트, 한 컵 보다 살짝 작은 양의 귀리 가루가 나온답니다.
정말 간단하지요?
저는 보리가루도 납작보리를 갈아서 사용해요. 보리는 귀리보다는 단단하기 때문에 시간을 조금 더 들여서 갈아서 사용하시면 좋아요.
파는 곡물가루를 사용하기 보다 직접 갈아서 사용하면 신선하기도하고 값도 저렴해 왠지 뿌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보리 외에 현미나 쌀 등의 곡물 가루들도 필요하면 갈아서 사용하실 수 있어요.
귀리는 가루로 만든 후에는 차갑게 식힌 후에 밀폐용기에 담아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두고 사용하시구요, 쉽게 갈 수 있으니까 그때 그때 갈아서 신선하게 사용하시면 제일 좋아요.
혹시 많이 조금 넉넉히 갈아 두고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냉동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사용하시구요, 빵을 만들때에는 실온에 미리 꺼내 두었다가 만드시면 좋을것 같아요.
여러분들의 조금 더 건강하고 조금 더 행복한 삶을 늘 응원합니다.
#귀리가루만들기 #귀리가루 #오트가루 #곡물가루 #서정아의건강밥상 #healthyrecipes #veganrecipes #plantbasedmeal #veganmeal #howtomakeoatflour #homemadeoatflour #swetpeapot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