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만두 | 달큰한 감칠맛이 가득 | EASY VEGAN CABBAGE MANDU | VEGAN KOREAN RECIPE
오늘은 따끈따끈하고 담백한 찐만두를 소개해 드려요. 양배추의 달큰한 감칠맛이 전부인 만두지만 이상하게 자꾸만 손이가는 만두랍니다.
새 해 첫 주말, 주위 어르신들 생각이 나서 만두를 조금 만들었어요.
만두속은 혼자 만들어도 빚을때는 같이 빚어야 재미있잖아요. 남편 지원군을 요청해 함께 만두를 빚었어요. 계획에 없던 만두 선물이라 만두피까지 만들 시간은 없었지만 지난 해에 어르신들께서 얼마나 우리를 아껴 주셨는지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면서 감사한 마음 가득 담아 재미있게 빚었답니다.
자꾸만 손이가는 양배추 만두, 바로 만들어 볼까요?
1. 양배추는 잘게 썰어 기름 또는 채수를 둘러 소금으로 간하면서 볶아 주세요.
먼저 양배추를 씻어야겠지요? 양배추는 흙이 많아서 씻는다기보다는 재배 과정에서 약을 많이 사용하는 작물이라 잘 씻어서 먹어야 하는 채소로 알려져 있어요. 양배추 심지를 잘라내고 사이사이를 벌려서 물에 5분 정도 담가 주세요. 그리고는 물을 버리고 새 물에 다시 5분쯤 담가 두는 거예요. 두 세번쯤 반복하면 혹시라도 남아 있을 잔여물들의 꽤 많은 양을 씻어 낼 수 있다고 해요. 한 잎씩 뜯어서 씻어도 좋아요. 물에 담가 두었다가 물을 갈아 주기를 반복해서 씻어 주시면 되겠어요. 가능하다면 유기농 양배추를 구입해 씻어서 사용하시면 좋겠지요.
깨끗하게 씻은 양배추는 길게 채를 치고 다시 작게 잘라서 작은 조각으로 만들어 주세요. 만두속에 넣을 채소이니작게 잘라 주세요.
잘게 자른 양배추는 넓은 팬에서 기름 또는 채수를 두르고 중불에서 볶아 주세요. 오일 사용을 제한하신다면 채수로 담백하게 볶아도 좋아요. 양배추의 양은 많은데 채수나 기름의 양을 많이 사용해 볶지않기 때문에 센불에서 볶으면 양배추가 탈 수 있어요. 세지 않은 불에서 천천히 양배추가 투명해지고 부드럽게 될 때까지 소금으로 간하면서 볶아 주세요. 다 볶은 후에 후추 톡톡 뿌려 주세요.
2. 두부시트는 잘게 자르고 녹두 당면은 불려서 잘게 잘라 주세요.
몇일 전 사용하고 남아 있던 두부시트가 냉장고에 있어서 잘라서 넣어 주었어요. 두부시트도 좋구요 면두부 있으시면 면두부도좋아요. 잘게 잘라 주세요. 간장으로 간해 볶아서 넣어 주면 쫄깃한 식감을 주어서 좋아요.
녹두당면은 뜨거운 물을 부어 두었다가 씻고 채에 받쳐서 물기를 빼 주세요. 제가 사용하는 녹두당면은 뜨거운 물에 10분간 담가 두면 되거든요. 사용하시는 당면의 봉지에 적힌대로 해주시면 되겠어요. 녹두당면은 잘게 썰어 주세요. 너무 길게 썰면 만두를 빚을때 자꾸 튀어나와서 빚기가 불편해지거든요. 자잘하게 썰어 주세요.
녹두 당면은 녹두의 효능대로 열을 내려주고 위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무엇보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는 좋은 식재료죠. 미리 불려 두어도 퍼지거나 불거나 서로 붙지 않아서 다루기가 쉽답니다.
3. 녹두당면과 두부시트를 간장으로 간하고 볶아 주고 메이플시럽, 참기름, 후추를 넣고 섞어 주세요.
두부시트와 녹두당면을 팬에 넣고 기름 살짝 두르고 간장으로 간하면서 볶아 주세요. 세지 않은 불에서 시간을 두고 면두부와 당면을 달달달달 볶아 주시면 되겠어요. 아쉬워서 메이플시럽 살짝 넣어 주었구요, 다 볶아진 후에는 참기름 한 큰술 넣고 후추도 톡톡 넣어 주세요.
4. 두부는 면주머니에 담아 물기를 꼭 짜고, 부추는 송송 썰어 주세요.
단단한 두부가 조금 있어서 넣어 주었어요. 두부는 넣어주면 촉촉하게 만두속의 빈곳을 채워주는 느낌이 들어 좋은데요, 너무 많이 넣으면 텁텁한 맛이 있어요. 양배추 한 통에 두부 한 모 정도면 괜찮을것 같아요. 제가 사용하는 두부는 일반 두부보다 살짝 크기가 큰 두부랑 일반 두부로 생각해 보면 2/3모 정도를 넣어 주었어요.
만두속을 만들때 촉촉한 만두가 좋아 물기를 대충 제하고 만들면 특히 집에서 밀어서 만드는 만두피는 터지기가 쉬워요. 물기를 꼭짜고 포슬포슬하게 섞어 주면 좋답니다.
부추는 한 줌 정도 기호에 맞게 잘라 주시면 되겠어요. 부추 대신 파를 넣어도 좋아요.
5. 양배추, 두부시트, 녹두당면, 물기를 짠 으깬 두부와 부추를 넣고 소금, 간장, 후추, 참기름으로 마지막 간을 해주세요.
볶은 양배추와 볶은 두부와 당면, 그리고 두부와 부추를 넣고 마지막 간을 한 번 더 해주세요. 소금, 후추, 참기름을 넣고 간을 하면서 잘 섞어 주시면 만두속 완성이랍니다. 너무 간단한 만두지요? 말씀 드린대로 양배추의 달큰한 맛이 전부인 가벼운 만두예요.
6. 찜솥에 김이 오르면 찜기를 얹어 10분간 쪄 주세요.
만두끼리 꼭 붙지 않도록 간격을 두고 담고는 찜솥에 올려 10분간 쪄주시면 되겠어요. 만두를 찐 후에 뚜껑을 열고 찬바람을 쏘여주면 만두가 슈욱 수축이 되면서 속이 꽉찬 만두가 저절로 되죠. 만두가 봉그랗게 부풀어 올랐다가 찬바람을 만나 슈욱 줄어드는 모습도 재미있답니다.
7. 레몬간장을 만들어 함께 즐겨 보세요.
만두를 찍어 먹는 간장은 이것저것 복잡하게 넣은 양념장 보다는 간장, 레몬즙, 고춧가루만 넣은 심플한 간장이 잘 어울리는것 같아요. 레몬의 새콤한 맛과 칼칼한 고춧가루의 향이 담백한 양배추 만두와 아주 잘 어울린답니다.
크고 좋은 선물이 아니라도 괜찮아요. 감사한 마음은 표현할 수록 행복해지잖아요. 바쁘게 지나가는 일상 속에서 잠깐 걸음을 멈추고 감사한 마음 가득 담아 마음을 표현해 보세요. 행복이 배가 될 거예요.
새 해에는 사랑하는 가족들과 이야기 보따리 풀어 놓을 소소한 시간들 많이 많이 만드시구요
올해에도 더 건강하고 더 행복하시길 바래요.
필요한재료들 *큰술= 밥숟가락
양배추 1 통
1 medium size cabbage
아보카도 오일
avocado oil
소금 1/2 큰술
1/2 Tbsp salt
녹두당면 140 g
140 g mung bean noodles
두부시트 270 g
270 g tofu sheets
간장 3~4 큰술
3~4 Tbsp soy sauce or liquid aminos
마늘 5-6알
5-6 cloves of garlic
메이플시럽 2 큰술
2 Tbsp maple syrup
참기름 1 큰술
1 Tbsp sesame oil
단단한 두부 2/3 모
2/3 firm tofu
부추 한 줌
chives
참기름
sesame oil
후추
black pepper
소금
salt
레몬간장
간장 1 큰술
1 Tbsp liquid aminos or soy sauce
레몬즙 1 큰술
1 Tbsp lemon juice
고춧가루 1/3 작은술
1/3 tsp hot pepper flakes
만드는 방법
1. 양배추는 잘게 썰어 기름 또는 채수를 둘러 소금으로 간하면서 볶아 주세요.
2. 두부시트는 잘게 자르고 녹두 당면은 불려서 잘게 잘라 주세요.
3. 녹두당면과 두부시트를 간장으로 간하고 볶아 주고 메이플시럽, 참기름, 후추를 넣고 섞어 주세요.
4. 두부는 면주머니에 담아 물기를 꼭 짜고, 부추는 송송 썰어 주세요.
5. 양배추, 두부시트, 녹두당면, 물기를 짠 으깬 두부와 부추를 넣고 소금, 간장, 후추, 참기름으로 마지막 간을 해주세요.
6. 찜솥에 김이 오르면 찜기를 얹어 10분간 쪄 주세요.
7. 레몬간장을 만들어 함께 즐겨 보세요.
#양배추만두 #만두만들기 #만두빚기 #간단한만두 #양배추요리 #서정아의건강밥상 #비건레시피 #채식요리 #cabbagemandu #dumplingrecipes #cabbagerecipes #cabbagedumpling #healthyrecipes #veganrecipes #plantbasedmeal #vegankoreanrecipe #healthyrecipes #koreancusine #koreanfood #sweetpeapot
안녕하세요~ MBC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제작진입니다. 해당 양배추 만두 사진을 저희 프로그램 234화의 비건음식에 대한 이야기에서 자료로 사용하고 싶은데요. 사용이 가능할까요? 출처표시 원하시면 말씀주세요!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